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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신학연구과정 2학기

목회신학연구과정 2학기
목회신학연구과정 2학기
등 록 금 :   2,000,000
교회개척론
구약개론
석의와설교
선교와영성
신약성경지리
신약신학
조직신학서론

 

목회신학연구과정(M. Div., eq.)은

졸업 후 목사안수를 받고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가 속한 총회 목회자, 선교사,
특수목회 사역자로 활동하며 정규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교육부 정규 상급학위로 진학하게 하는 과정입니다.
 

교회개척론

3학점
본 강의는 교회개척과 성장의 기본적인 개념과 주요이론 및 주요 이슈들을 연구한다. 현대교회 목회현장의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교회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개척에 대한 바른 성경적, 신학적 개념을 정립하고 오늘날 한국교회가 추구하고 있는 여러가지 교회 개척과 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들에 대한 성경적 검토와 바른 교회개척과 성장을 현실적 상황과 성경적 바른 목회관을 가지고 대안을 함께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구약개론

3학점
본 강의는 구약 39권에 대한 비평사, 그리고 본문의 구조 및 특징 그리고 신학적인 부분을 다루는 과목이다.
 

석의와 설교

3학점
본 강의는 석의를 통한 설교 작성을 하여 실천에 이르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와 영성

3학점
본 강의는 선교와 영성에 대한 바른 성경적, 신학적 개념을 정립하고, 오늘날 한국교회가 추구하고 있는 여러 가지 영성들에 대한 신학적 검토를 통하여 바른 영성을 회복할 수 있는 대안을 함께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수업은 바른 신학의 연구 방법론에 대해 먼저 살펴 볼 것이고, 다음으로 선교의 정의와 성경적 근거를 살펴 본 이후에, 영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신약성경지리

3학점
본 강의는 21세기 한국이라는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경을 읽을 때 잘못된 이해와 성경이 전하는 의미와 다른 깨달음을 갖게 한다. 이것은 성경이 시기적으로 2000년 이상 떨어지고, 공간적으로 성경의 땅이라는 곳에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성경이 기록된 시대의 역사, 문화, 풍습, 지리 등을 이해하지 않고 현시대 자신이 경험 속에서 성경의 단어나 내용을 이해하려 하기 때문이다. 수업을 통해 성경이 기록된 신약시대의 배경 이해를 통해 성경을 읽도록 연습한다.
 

신약신학

3학점
본 강의는 최종적인 산물로서의 성경은 역사적인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자기계시의 발전 과정을 각 저자들을 통해 조직적으로 기록되었다. 그런데 성경은 하나의 완성된 계시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발전과정 중에 있는 한 계시의 여러 가지 기록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각 저자들의 신학과 주요 개념을 이해하게 하여 신약성경이 기록된 원래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조직신학서론

3학점
본 과목에서 신학은 말씀의 체계를 세운다는 의미에서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 또는 교의학(dogmatics)이라 불린다. 그런 의미에서 핫지(C. Hodge)는 신학의 목적을 성경의 사실을 체계화하고 그 사실이 내포하는 원리들이나 일반 진리들을 확증하는 일로 생각한다. 반틸(C. Van Til)은 “교의나 교회의 신조들에 대한 성경의 조직적 진술로”, 바빙크는 교의학을 “하나님의 지식에 대한 학문적 체계”로 이해한다. 따라서 이 과목은 처음으로 조직신학을 배우는 학생들로 하여금 기독교 교리를 방어하는 조직신학 서론을 강의함으로서 기독교 교리의 기초를 배우도록 한다.
 
이 름 평 점
후 기